기술혁신과 기술모방에 대한 시장경쟁효과 연구

Title
기술혁신과 기술모방에 대한 시장경쟁효과 연구
Other Titles
Innovation, Imitation and Market Competition
Author(s)
김상춘최봉호[최봉호]
Keywords
시장경쟁; 기술혁신; 기술모방; 상대임금; market competition; innovation; imitation; wage disparity
Issue Date
201111
Publisher
한국경제통상학회
Citation
경제연구, v.29, no.4, pp.71 - 106
Abstract
본 논문은 CES형 소비자 선호도를 모형화한 품질단계형 내생적 기술혁신 기반의 국제무역모형을 활용하여 기술혁신, 기술모방, 기술모방 대비 기술혁신 그리고 개도국과 선진국 간의 임금격차 등에 대한 시장경쟁효과를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시장경쟁의 원천을 제품다양성과 제품 간 차별성으로 구분한다. 시장경쟁 강화의 기술혁신과 기술모방에 대한 영향은 연구개발투자의 기대수익효과와 연구개발에 대한 자원배분효과를 통해 나타나며, 시장경쟁의 원천에 따라 그리고 개도국 대비 선진국의 규모에 따라 다양화 된다. 제품 다양성의 확대는 기술혁신과 기술모방을 모두 약화시키는 반면에 제품 간 차별성 완화의 영향은 개도국 대비 선진국의 규모에 따라 기술혁신과 기술모방에 상이하게 나타난다. 한편, 시장경쟁의 기술모방 대비 기술혁신에 대한 상대적 영향과 개도국 대비 선진국 상대임금에 대한 영향은 시장경쟁의 원천에 관계없이 동일하나 이 또한 개도국 대비 선진국의 상대 규모에 의해 결정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232
ISSN
1225-861X
Appears in Collections:
상경대학 > 국제통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