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이 가계저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미시적 실증 분석

Keywords

주택가격; 가계저축; 동적 최적화; 중도절단 패널자료; Household Saving; House Price; Dynamic Optimization; Censored Panel Data

Abstract

본 연구는 주택가격변동이 자산효과를 통해 가계저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계차원의 미시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동적 최적화문제를 설정하고 이 문제의 해결로부터 실증분석모형을 도출한다. 한국노동패널을 이용한 실증분석결과 주택가격이 저축에 음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2000년대 눈에 띄게 하락한우리나라 가계저축률이 같은 시기 진행된 주택가격의 상승추세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더하여 소득 및 주택가격의 변동과 관련한예비적 저축의 동기도 이론적 예측대로 검증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볼 때 향후 가계저축의 제고를 위해서는 부동산시장의 안정이 불가결한요소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