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대구시티투어 관광객의 만족도 연구

Keywords

City tour; structural equation models; tourist satisfaction; 관광객 만족도; 구조방정식모형; 시티투어

Abstract

2011년 ‘대구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지역관광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대구시티투어에 대한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지식추구, 대구지역의 경험추구, 사교활동추구로 이루어진 관광동기와 자원의 매력, 투어 서비스, 해설사, 버스시설과 같은 시티투어 구성요소에 대한 기대 및 만족도, 그리고 재이용, 타인권유, 긍정적 구전으로 이루어진 미래행위 등의 잠재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파악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다. 시티투어를 경험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모형 분석한 결과, 관광동기는 관광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광동기의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미래행위가 이루어지고, 시티투어 구성요소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관광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광기대는 미래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관광객 만족도는 미래행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