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좌굴이 발생하는 H-형강 휨부재의 강도에 관한 연구

Title
국부좌굴이 발생하는 H-형강 휨부재의 강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oment Capacity of H-Section Flexural Members with Local Buckling
Author(s)
권영봉서상정[서상정]서건호[서건호]
Keywords
휨부재; 휨강도; 국부좌굴; 횡-비틀림좌굴; 폭-두께비; 좌굴혼합; 직접강도법; flexural members; flexural strength; local buckling; lateral-torsional buckling; width-thickness ratio; buckling interaction; direct strength method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3, no.6, pp.647 - 657
Abstract
본 논문에는 국부좌굴이 발생하는 휨부재의 유한요소해석 및 실험에 근거한 단면의 휨강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박판으로 구성된 휨부재는 단면조건 및 횡방향 경계조건에 따라서 국부좌굴, 횡-비틀림좌굴 및 두 좌굴의 혼합좌굴이 발생하게 된다. 플랜지나 복부의 폭-두께비가 큰 경우 횡-비틀림좌굴 발생 이전에 국부좌굴이 발생하며, 국부좌굴은 휨부재의 횡-비틀림좌굴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현상은박판 형강의 휨강도 산정 시 고려하여야 한다. 다양한 폭-두께비를 갖는 플랜지와 복부판으로 구성된 휨부재의 해석에 국부좌굴 및 횡좌굴 모드의 초기처짐 및 잔류응력을 포함하였다. 해석결과 및 실험에 근거하여 국부좌굴과 횡-비틀림좌굴을 고려하는 설계강도식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직접강도법은 실험에 근거한 강도식과 유효단면 대신 총단면의 단면계수를 사용한다. 제안된 강도식에 의한 휨강도를 AISC, EC3 및 도로교설계기준과 비교하여 보았다. 제안된 직접강도법은 국부좌굴과 횡-비틀림좌굴의 혼합 유무와 상관없이 휨부재의 휨강도를 적절하게 예측할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143
ISSN
1226-36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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