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촉진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Group art therapy; Motivation for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집단미술치료;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Group art therapy; Motivation for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동기촉진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N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에서 학습동기검사를 실시하여 점수가 낮은 학생 16명을 선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2009년 11월 2일부터 2009년 12월 24일까지 80분씩 주 2회, 총 16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특별한 조치를 처치를 하지 않았다. 연구도구는 학습동기척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실험집단, 통제집단)과 검사시기(사전검사, 사후검사, 추후검사)에 따른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분석하기 위해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난 경우에는 단순 주효과를 검증하고 아울러 집단과 검사시기별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사후분석(Scheffe'-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기촉진집단미술치료는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습동기촉진 집단미술치료는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습동기촉진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