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Easiness to Use the Food Service Related Application of Smart Phone on Intentions of Use: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 of Familarity and Usefulness
Author(s)
변광인김기진[김기진]양정미[양정미]
Keywords
스마트폰; 외식 어플리케이션; 사용용이성; 친숙도; 유용성; 이용의도; Smart Phone; Food Service Related Application; Easiness to Use; Familiarity; Usefulness; Use Intention of Use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20, no.6, pp.61 - 81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 사용용이성이 친숙도와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친숙도가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사이에 친숙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사용용이성과 이용의도 사이의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경기지역, 대구․경북지역 그리고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고, 총 26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기능의 사용용이성 하위차원인 실용성, 커뮤니케이션, 메뉴선택용이성이 친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식업체이용편리성과 메뉴선택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숙도는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사용용이성과 이용의도 간에 친숙도와 유용성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138
ISSN
1226-8747
Appears in Collections:
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