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은퇴설계를 위한 개인연금 주식투자 위험관리에 관한 연구

Keywords

KOSPI 200 futures; individual pension stock fund; hedging; hedging performance; 개인연금 주식형펀드; KOSPI 200 주가지수 선물; 헤지; 헤지비율; 헤지성과

Abstract

이 연구는 성공적인 은퇴설계를 위한 개인연금의 주식투자 즉 주식형 개인연금 펀드의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로 KOSPI 200주가지수선물을 이용하여 개인연금 주식형펀드의 헤지에 관한 연구이다. 즉, 2008년 1월 4일부터 2010년 11월 24일까지 KOSPI 200주가지수선물과 개인연금 주식형펀드 기준가격을 이용하여 개인연금 주식형펀드 포트폴리오 위험관리를 위한 실증연구이다. 개인연금의 주식투자위험관리를 위한 헤지에 필요한 헤지비율을 회귀분석모형인 최소분산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VECM),이변량 GARCH(1,1)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고, 각 모형들의 헤지성과를 분석하여 개인연금 주식형 펀드의 운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 실증적인 연구이다. 실증분석 결과 최소분산헤지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 및 이변량 GARCH(1,1)모형을 이용하여 외표본(out-of-sample)과 내표본((in-sample)방식에 의한 헤지비율과 헤지성과에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실적으로 개인연금 주식형 펀드를 운영하는 펀드매니저들이 KOSPI 200주가지수 선물로 불리한 가격변동으로 인한 포트폴리오의 시장위험을 제거시키기 위해서 통계적인 자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VECM 및 이분산 GARCH(1,1)모형을 사용하는 것과 전통적 회귀분석모형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을사용하는 것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통적 회귀분석모형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을사용해도 무리가 없고 위험이 75%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