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목표지향성, 학교소속감 및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Keywords

학교소속감;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생활만족도;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nse of belonging; school life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개별적인 성취목표지향성이 학교소속감을 통해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이들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예술 고등학교 1~3학년 555명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소속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소속감은 학교생활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반면, 개별적인 성취목표지향성은 학교생활만족도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특히, 그동안 학습자의 정서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던 숙달접근 목표지향성은 오히려 그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학교소속감을 매개로 할 때 숙달접근목표 지향성은 학교생활만족도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습자의 학교생활만족도가 특정한 학습목표 성향이 아닌 소속감과 같은 사회 환경적 변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더욱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들이 속한 집단 혹은 공동체에 대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