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선수의 특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

Keywords cycle racer;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general characteristic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경륜선수; 유층집락무선표집; 일반특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경륜선수들을 대상으로 연령, 경력, 등급, 교육수준, 평균연봉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으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총 240명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PASW WIN Version 18.0K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Scheffe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경륜선수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륜선수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연령과 경력이 낮을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게나타났다(p<.05). 그리고 등급과 평균연봉이 높은 선수들이 낮은 선수에 비해 직무만족과 조직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p<.05). 하지만 교육수준에 따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경륜선수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외제적 만족이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쳤고(p<.05), 규범적 몰입에 직무만족의 두 변인 모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p<.05). 경륜선수의 직무 만족이 높을수록 공단업무에 애착이 높아지는 점을 감안할 때 직무 환경에 있어서 개선 노력의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