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의 교육불평등(educational inequality) 해소를 위한 정책적 우선순위의 탐색 : 대구‧경북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중심으로

Keywords educational inequality; Educational Welfare Support Project; educational professionals; AHP; 교육불평등;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교육복지사; AHP

Abstract

본 연구는 저소득계층 자녀들의 교육불평등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안전망 사업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다양한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들 중에서 어떠한 것들에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해야 하는 지를, 관련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면접조사를 통하여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우선 교육불평등의 의의 및 이에 대한 정책적 대처방안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다음에는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들 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동 사업에 정통한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해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 항목들 간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과정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보완하기 위한 용도로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접조사도 병행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실증분석 결과의 정책적 함의점에 대해서 토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