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투성 알칼리 실리케이트계 콘크리트 함침제의 내구성능 평가

Keywords

알칼리 실리케이트; 콘크리트 함침제; 친수성; 탄산화; 내구성능; alkali silicate; concrete impregnant; hydrophilic; carbonation; durability; alkali silicate; concrete impregnant; hydrophilic; carbonation; durability

Abstract

콘크리트의 표면보호공법은 표면으로부터 함침제를 함침시켜 표층부의 개질을 목적으로 사용하며 주로 실란(silane)계 및 실리케이트(silicate)계 재료가 사용된다. 이 중 실리케이트계는 소듐실리케이트 혹은 리튬 실리케이트를 주 원료로 하여 탄산화한 부분의 알칼리 부여와 성능저하가 예상되는 부위의 강화 등 콘크리트 성능회복 등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침투성 함침제로서 Lithium silicate 및 Potassium silicate를 사용하여 노출 및 컬러 콘크리트 등의 고기능성이 요구되는 건축물에 적용이 가능한 콘크리트 함침제를 제조하였고 제조된 함침제의 건축물 적용을 위한 탄산화 저항성 및 Cl-침투 저항성, 동결융해 저항성 등의 내구성능에 대해 검토하였다. 시험결과 침투성 알칼리 실리케이트계 콘크리트 함침제를 적용한 시험체는 친수성 표면을 형성하였고 내구성능이 우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