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9'-비스[4-(2'-하이드록시-3'-아크릴로일옥시프로폭시) 페닐]플루오렌의 원자효율적 합성

Keywords

Atom-efficient reaction; Fluorene; 9; 9-bis[4-(glycidyloxy)phenyl]fluorene; Green chemistry; Ring-opening esterification; Tetraalkyl onium salt; 원자효율적반응; 플루오렌; 9; 9'-비스[4-(글라이시딜옥시)페닐]플루오렌; 녹색화학; 개환 에스터화반응; 사알킬화염 촉매

Abstract

플로렌 구조를 가진 다양한 아크릴계 에폭시 고분자화합물 합성의 전구물질인 9, 9'-비스[4-(2'-하이드록시-3'-아크릴로일옥시프로폭시)페닐]플루오렌 (3)에 대한 원자 효율적 (atom-efficient) 제조방법을 연구하였다. 사차 암모늄 또는 인산염을 촉매를 사용하여 9, 9'-비스[4-(글라이시딜옥시)페닐]플루오렌 (1)을 아크릴산과 개환 에스터화의 효율적 반응을 통하여 9, 9'-비스[4-(2'-하이드록시-3'-아크릴로일옥시프로폭시)페닐]플루오렌 (3)을 높은 수율로 얻을 수 있었다. 알킬 사차염의 종류와반응조건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촉매의 종류가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롬화사부틸인 촉매(3 mol%) 존재 하에 플로레닐에폭사이드를 아크릴산과 110 ℃에서 반응시켰을 때 원하는 생성물을 90% 수율로얻을 수 있었다. 이 반응은 반응물질 사용량과 화학적 폐기물의 생성량을 최소화한 청정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