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추구가 안정기 및 정서자극 동안에 전두 EEG 비대칭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감각추구; 전두 EEG 비대칭성; 긍정적 정서; 좌측 중전두 활성화; 쾌락적 안녕감; sensation seeking; frontal EEG asymmetry; left midfrontal activation; positive affect; hedonic well-being

Abstract

본 연구는 감각추구가 안정기와 정서자극 동안에 전두 EEG 비대칭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실험참가자들은 감각추구검사를 통해서 높은 감각추구 집단과 낮은 감각추구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기저선 EEG 측정을 하기 전에 참가자들의 정서특질이 PANA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안정기 기저선 그리고 중립, 모험, 쾌락 및 관계 동영상에 노출되는 동안 기록된 EEG 자료를 이용하여 알파 파에 기초한 비대칭성이 중전두, 외측 전두, 하두정 및 후측두 부위에서 계산되었다. 참가자들은 각 동영상 자극들에 노출된 직후에 정서각성을 평정하였다. 높은 감각추구자와 낮은 감각추구자는 기저선 측정에서 피질 비대칭성들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높은 감각추구자는 낮은 감각추구자에 비해 높은 긍정적 정서를 보였다. 중전두 피질 비대칭성은 긍정적 정서와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모험과 쾌락 동영상 자극에 노출되는 동안 높은 감각추구집단은 낮은 감각추구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좌측 중전두 활성화와 낮은 정서 각성을 나타내었다. 높은 감각추구자가 모험을 내포한 감각추구 활동들을 함으로써 최적 수준으로 각성을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쾌락적 안녕감을 유지시킬 가능성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