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예술 : ‘아트프로젝트’의 현대적 의미

Keywords

아트프로젝트; 지역사회; 현대미술; 관계성; 지역 활성화; 예술의 의의; 나오시마 프로젝트; 장소 특정적 예술; art project; local society; contemporary art; relationship; activation of local society; significance of art; Naoshima project; site-specific art; art project; local society; contemporary art; relationship; activation of local society; significance of art; Naoshima project; site-specific art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근래 예술 영역에서 일어난 새로운 현상인 ‘아트프로젝트’에 주목하여 그 개요를 파악하고, 국내외 현장에서 행한 몇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가운데, 이것이 제기하는 미학적 예술학적 문제 상황을 짚어보고, 나아가 그 현대적 의의를 고찰한다. 아트프로젝트는 미술관이나 갤러리 등 감상을 위한 전문 문화시설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장에서 또는 자연 속에서, 아티스트와 다양한 사람이 함께 참가․협력함으로써 행해지는 열린 표현활동이다. 이것은 아티스트와 감상자 그리고 기획자라고 하는 닫힌 사회 속에서만 성립하기 쉬웠던 예술 표현활동을 널리 사회에 개방함으로써,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힘, 즉 ‘아트 에너지’를 솟아나게 할 것을 추구한다. 그리하여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속에서 새로운 변혁을 가져오게 하며, 동시에 앞으로의 지역과 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숙고하게 하는 중대한 계기를 가져다준다. ‘협동의 장(場)’ 조성을 기본으로 삼는 아트프로젝트는, 근대적 자아를 기반으로 한 개인의 창조와 아이덴티티의 확립이라고 하는 신화를 탈피하고, 타자(他者)와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아트의 새로운 국면을 찾아내려 한다. 이런 의미에서 <나오시마 프로젝트>는 아트프로젝트의 모델이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사례로 간주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비롯한 몇몇 사례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구체적으로 ‘장(場)’ 및 ‘사람’과의 관계성이 중시되고, ‘지역성’이라는 무대가 부각되며, 새로운 풍경이 창출되고, 각성하는 주체가 부상하게 됨을 살펴보았다. 아트프로젝트의 현대적 의의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사회 속에서의 작용이라는 점인데, 사람과 지역을 내측으로부터 활성화하는 것으로서 기대되고 또 성과를 올려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근래 주목되는 ‘커뮤니티 아트’의 움직임과도 보조를 맞춰, 현대사회에 있어서 예술의 가능성의 일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다른 하나는 인간과의 결합을 중시한다고 하는 특징인데, 이것은 예술에 친근감을 갖는 사람을 늘린다고 하는 효과를 생겨나게 한다. 아트프로젝트에는 스태프로서, 또 방문객으로서, 많은 젊은이들이 모여든다. 그들은 거기에서 아마도 여태까지 체험하지 못한 친근감을 갖고, 살아있는 예술과 만나고 때로는 그 성립에 관여하며 예술을 깊이 이해하려고 한다. 근래에 수행되고 있는 아트프로젝트에는 ‘지역 활성화’라는 효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은 지속될 것이다. 하지만 일정한 성과나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안이하게 다른 것을 모방할 것이 아니라, 각 지역에 있어서, 왜 지금 여기에 ‘아트’인가 라고 하는 근원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일이 중요하다.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이 인간과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란 어떠한 것인가, 나아가 예술이 인간사회에 어떠한 성과를 가져다줄 것인가와 같은 문제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