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중국 한국계 외자기업들의 현지 내수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 현지국 기술력의 우위확보를 중심으로

Keywords

Knowledge Transfer; Subsidiary Company; Chinese Domestic Market; Local R&D; 지식이전; 자회사 중국진출; 현지국 연구개발(R&D)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기업들의 중국 현지 자회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지식 이전효과와 현지국에서 연구개발(R&D) 활동 실행여부에 따라 경영성과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지식이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코트라 중국 총괄본부가 2010년 실시한 중국 진출 한국계 외자기업을 대상으로 한 그랜드 서베이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재중 한국계 외자기업의 모기업과 현지 법인간의 지식이전에 따른 경영성과는 현지국에서 연구개발(R&D) 활동을 실행하는지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 현지에 본사와 별도의 공정을 배치한 자회사가 본사와 동일한 공정을 배치한 경우보다 현지 연구개발(R&D) 활동을 실행 한 자회사의 경영성과가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회사의 현지 연구개발(R&D) 활동이 해당 자회사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지식이전효과의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