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와 글쓰기: 하나의 모색

Keywords cultural studies; quantitative methods; qualitative methods; methodology; colonialization of science; 문화연구; 방법론; 양적 방법; 질적 방법; 학문의 식민성; cultural studies; quantitative methods; qualitative methods; methodology; colonialization of science

Abstract

이 논문에서 나는 문화연구의 논문쓰기가 갖는 특징과 문제를 정리하고 기존의 논문쓰기 관행에서 벗어나는 논문쓰기가 어떻게 가능할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나는 주로 질적 방법론에 기대는 문화연구에 있어서 논문쓰기의 문제는 연구자의 자기성찰성과 세계관을 어떻게 논문을 통해 드러내는가의 문제라고 이해한다. 이에 따라 나는 문화연구의 논문은 특정한 이론을 전제로 하지 않고 연구자의 주체성을 ‘나’라는 주어를 통해 드러내면서 다양한 형식으로 작성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것은 상당한 사회과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