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을 통한 지역사회복지사업의 주민참여에 관한 연구

Keywords resident participation; grounded theory; community work; community welfare center; turning residents into resources; resident participation; grounded theory; community work; community welfare center; turning residents into resources; 지역사회복지; 주민참여; 지역사회복지관; 근거이론; 주민의 자원화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사업에서 주민참여 실태와 인식을 파악함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주민참여의 활성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질적 연구인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지역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대구광역시 8개 구군의 지역사회복지관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시행하였다. 면접 내용을 개방코딩한 결과 총 165개 개념으로부터 32개 하위범주와 13개 범주를 추출하여 패러다임을 구성하였다. 중심현상은 주민참여, 인과적 조건은 시대적 변화였다. 맥락적 조건은 현실적 한계, 제도적 한계, 개념인식 한계였고, 중재적 조건은 지역역량, 기관역량이었다. 전략은 주민대면업무 강화, 네트워크 강화, 기존사업 개선, 주민 자원화, 프로그램 개발이었고, 결과는 지역사회 문제해결, 더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사업에서 주민참여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여 주민을 자원화하는 과정’이라는 핵심범주를 추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