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 전세가와 매매가 상호 영향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강남 지역 APT를 중심으로

Keywords

전세가; 매매가; 주택전세가격 종합지수;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VAR모형; Housing Price; Rental Price; Housing Price Index; Rental Price Index; VAR Model

Abstract

이 연구는 1998년 5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강남지역의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을 비교하여 주택전세가격 종합지수가 높은 시기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가 높은 시기를 구분하여 강남지역의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에 상호간 영향을 미친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강남지역의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간의 관계를 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강남지역의 전세가가 높은 1998년 5월부터 2004년 5월까지 73개의 월별 자료와 매매가가 높은 2004년 6월부터 2011년 6월까지 85개의 월별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모형으로는 시계열의 안정성 여부의 판정을 위한 단위근 검정과 변수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의 존재여부판정을 위한 공적분(cointegration)검정를 하였다. 주택전세가격 종합지수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간 상호영향력 분석을 위한 VAR모형을 이용한 예측오차의 분산분해기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고,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가 높은 기간에 APT전세가격 종합지수와 APT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 간 상호영향력에 있어서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의 영향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