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자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검사지의 범주반응기능 검사

Keywords

Physical Self-Concept Scale; response scale; category function; rating scale model; 신체적 자기개념 검사지; 반응척도; 범주기능; 평정척도모형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판 신체적 자기개념 검사지의 6점 척도가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작용하는지 여부를 비교하였다. 연령과 교육수준에서 차이를 갖고 있는 세 집단(고등학생 397명, 대학생 437명, 노인 242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는 Rasch 평정척도모형을 이용하여 각각 분석되었다. 반응척도 범주기능 검사 결과, 고등학생과 대학생자료에서는 6점 척도가 적합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자료에서는 임계값 역순현상이 발견되었으며 문제가 있는 세 번째 범주를 인근 범주와 여러 가지 조합으로 병합하여 범주기능을 재검사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세 번째와 네 번째 범주를 병합한 5점 척도의 범주기능이 가장 적합하였으며 분리지수와 신뢰도계수도 가장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동일한 반응척도이더라도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인지될 수 있다. 그러므로 검사지를 이용한 측정에서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척도를 적용하는 것은 수집된 자료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