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플레이스 브랜딩 사례 분석

Title
공공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플레이스 브랜딩 사례 분석
Other Titles
A Case Analysis of Place Branding Using Public Cultural Contents
Author(s)
이지혜임경호
Keywords
Public Culture Contents; City Brand; Place Branding; 공공문화콘텐츠; 도시 브랜딩; 플레이스 브랜딩; Public Culture Contents; City Brand; Place Branding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2, no.6, pp.315 - 326
Abstract
오늘날의 도시는 플레이스 브랜딩을 도입하여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 이외에도 도시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롭게 형성하고, 더 나아가서는 국가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는 데 힘쓰고 있다. 플레이스 브랜딩이란 도시의 장소, 공간을 가꾸고 포장하여 관광객을 유치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세계 많은 도시가 앞다투어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물리적 변화에 치우쳐 세계의 도시들은 서로 닮아가고 있다. 더는 경제 자본에 의존한 물리적 변화가 플레이스 브랜딩의 경쟁력이 되기란 쉽지 않다. 또 다른 자본과 기술에 밀려 후퇴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문화적 요소에 주목하였다. 어느 도시든 독특한 문화와 역사를 대변하는 공공문화콘텐츠는 존재한다. 활용함에 따라 무궁한 가치를 창출하는 공공문화콘텐츠 산업을 플레이스 브랜딩에 도입한다면 획일화된 도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개성이 풍부한 도시 이미지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춘 플레이스 브랜딩을 위해 공공문화콘텐츠를 새로운 전략으로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플레이스 브랜딩에 적용 가능한 국내 대표 공공문화콘텐츠 사례를 문화유산, 문화시설, 문화축제의 세 분류로 선정하여 평가 분석하였다. 국내 대표사례의 평가는 공공디자인과 플레이스 브랜딩에 관련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심층면접과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로써 국내 공공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플레이스 브랜딩의 현황과 가능성에 대해 평가를 하였으며, 유형별 특성과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계기로 공공문화콘텐츠가 플레이스 브랜딩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89
ISSN
1598-8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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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도서관 > rims journal
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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