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부모역할만족도와 결혼만족도의 구조모형검증

Keywords

양육효능감; 부모역할만족도; 결혼만족도; 삶의 만족도; parenting efficacy; parental role satisfaction; marital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부모역할만족도와 결혼만족도의 가장 적합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7세 이하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52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양육효능감, 부모역할만족도, 결혼만족도, 삶의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고, 결과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효능감은 부모역할만족도, 결혼만족도, 삶의 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양육효능감이 부모역할만족도와 결혼만족도를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양육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한 전체모형이 지지되었다. 즉 양육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부모역할만족도와 결혼만족도의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