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CT중소기업의 경영효율성 분석 :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Keywords

효율성분석; ICT 산업; 중소기업; 정보통신; DEA; DEA; ICT Industry; SMEs; R&D; Management Efficiency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략산업이라 할 수 있는 ICT 산업에 종사하는 종소기업들의 경영효율성에 관한 것이다. 국내 ICT 산업의 경쟁력강화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는 인식이 널리 공유됨에도 불구하고 이들 기업에 대한 경영효율성 분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데 착안하여, 산업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대부분의 효율성 분석연구들이 1개년도의 횡단면 자료를 이용하는 것과 달리,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개 년도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국내 중소 ICT 기업 효율성의 동적인 변화추세와 그 의미를 보다 정확히 찾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연구에서 실시한 효율성 분석에서는 투입요소로서 매출원가 중심으로 고려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개발비를 기업의 장기적인 투자와 영업에 관련된 고정자산과 함께 고려함으로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활동이 여타 다른 산업에 비해 활발한 ICT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벤치마킹 대상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개별 ICT 중소기업이 효율적으로 경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체계적인 효율성의 근거와 개선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