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몽 운동으로서 새마을운동의 특성과 의의

Title
교육계몽 운동으로서 새마을운동의 특성과 의의
Other Titles
The Traits of Saemaul Movement as Educational Enlightenment Movement
Author(s)
정용교최외출
Keywords
Saemaul Movement; Credentialism; Movement of Spiritual Enlightenment; Community School; Paradigm; 새마을운동; 학력주의; 정신계몽 운동; 지역사회학교; 패러다임
Issue Date
201112
Publisher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Citation
민족문화논총, no.49, pp.537 - 566
Abstract
우리의 학교교육 상황은 새로운 믿음구조를 통한 패러다임의 재정립에 직면해 있다. 치열한 입시와 시험위주의 학력주의 풍토에서 수월성과 효율성 중심의 성취지향교육이 강조된다. 개별성, 창의성, 다원성 등이 핵심가치로 부각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도 명문대중심의 학력주의 경향은 확대・심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교육을 둘러싼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이 요청된다. 이 글은 새마을운동의 관점에서 지식정보화에 걸맞은 학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타진한다. 새마을운동은 전통적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정신적 계몽운동을 전개하였고, 그에 토대해 근대적 산업사회에 적합한 사회질서구조를 창출하고자 하였다. 이 글은 교육계몽 운동의 차원에서 새마을운동의 목적과 성격을 검토하여 새마을운동의 교육적 특성을 밝힌다. 이를 통해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에 적합한 새마을운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서도 재조명을 시도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83
ISSN
1229-8697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사회학과 > Articles
박정희새마을대학원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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