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이익정보와 주당현금흐름의 가치관련성:주당이익, 희석주당이익, EBITDA 및 주당현금흐름의 비교

Keywords

가치관련성; 주당순이익; 희석주당순이익; 주당EBITDA; 주당현금흐름; Value relevance; EPS; Diluted EPS; EBITDA; CPS; Value relevance; EPS; Diluted EPS; EBITDA; CPS

Abstract

본 연구는 재무제표에서 공시하고 있는 다양한 주당이익정보와 실무적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빈번하게 사용하는 EBITDA 및 주당현금흐름 정보의 가치관련성을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희석화 증권을 고려하지 않은 기본주당정보(주당순이익, 주당경상이익)와 주당EBITDA를 서로 비교한 경우 EBITDA의 가치관련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주당경상이익, 주당순이익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주당정보와 희석화 증권을 고려한 희석주당정보의 가치관련성을 비교한 경우 희석주당이익의 가치관련성이 기본주당이익의 가치관련성 보다 높았다. 다음으로 주당이익정보와 주당현금흐름정보의 가치관련성을 비교한 결과 주당현금흐름의 가치관련성은 주당EBITDA의 가치관련성 보다는 낮지만 주당순이익과 주당경상이익의 가치관련성 보다는 높았다. 그러나 희석주당순이익과 희석주당경상이익의 가치관련성 보다는 낮았다. 요약하면, 공시되고 있는 다양한 주당이익정보와 실무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주당EBITDA 및 주당이익 정보 중 희석주당경상이익의 가치관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