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간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육상물류기지의 지역별 파급효과 분석

Title
지역간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육상물류기지의 지역별 파급효과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for the Regional Economic Effects of the“5+2” Economic Region's Infrastructure Investment for the Land logistics industries - the Korean Case -
Author(s)
박추환정영근[정영근]
Keywords
지역산업연관표; 지역산업연관분석; 육상물류산업; 내륙물류기지; Inter-Regional Input Output Table; IRIO Analysis; Land Logistics Industry; Regional Economic Effect; Inter-Regional Input Output Table; IRIO Analysis; Land Logistics Industry; Regional Economic Effect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지역학회
Citation
지역연구, v.27, no.4, pp.3 - 25
Abstract
본 논문은 2005년 지역산업연관표를 바탕으로 지역간 산업연관모형(Inter-regional Input-Output Model)을 이용하여 육상물류산업의 권역별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육상물류산업을 별도의 산업으로 분류하고, 전국 16개 광역시도를 ʻ5+2 경제권역ʼ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육상물류산업은 2005년 기준으로 연간 8천225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4천 136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27억원의 수입유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육상물류산업의 생산유발계수를 도출해본 결과 육상물류산업의 전·후방연계효과가 기타 물류산업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전체산업 평균에 비해서 높은 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정책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파급효과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77
ISSN
1225-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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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대학 > 경제금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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