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초등학생의 치아 아말감과 혈중 수은 농도의 관련성

Abstract

목적: 치아 아말감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밝혀져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서 치아 아말감이 혈중 수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평가하고자 실시하였다. 방법: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의 초등학생1,275명을 대상으로 수소화 발생기가 장착된 원자흡광광도계를 이용하여 혈중수은농도를 측정하고, 아말감으로치료된 치아의 위치와 수를 구강기록지에 기록하였다. 그리고 어패류 섭취빈도와 식습관에 대해서는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대상자들의 혈중 수은 농도의 기하 평균은 1.91㎍/L이었다. 서울지역과 4학년에서 혈중 수은 농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치아 아말감 면수에 따른 혈중 수은농도는 선형적 증가와 2차 선형적 증가 모두 통계적으로유의하였다(p-trend<0.01, p-quadratic<0.01). 혈중수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다중 회귀분석에서 치아 아말감 면수는 회귀계수가 0.027(표준오차=0.014,p=0.048)이었다. 결론: 어린이들에게서 치아 아말감 면수가 많을수록 혈중 수은 농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치아 아말감이 체내 수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요중 수은 농도를 이용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치아 아말감으로 인한 체내 수은 농도 증가에 대한 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