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代詩話李商隱論

Title
宋代詩話李商隱論
Other Titles
The View on Li-Shangyin in Song Dynasty(宋代) Poetry Talks(詩話)
Author(s)
우재호박정순
Keywords
宋代詩話; 西崑詩派; 李商隱論; 高情远意; 用典用事
Issue Date
201112
Publisher
영남중국어문학회
Citation
중국어문학, no.58, pp.65 - 90
Abstract
宋代 詩話에서는 李商隱의 독특한 詩歌風格, 시인이 드러내고 있는 情性才華 및 用事 등 구체적 시법에 대해 비교적 충분한 평론을 전개하고 있어서, 후인들이 이상은의 시가 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였다. 송대 시화에서 이상은 시가에 대한 평론을 천술하고자 하는 목적은 송대 시화에 담긴 이상은 평론의 핵심 관점을 제시하여, 송대 시화가 어떻게 이상은론을 심화하여 후세 시학에 풍부한 이론적 범주를 제공하였는지를 검토하는데 있다. 송초에는 西崑體의 영향력이 대단하였으나, 서곤체는 내용이 공허하였고, 이상은 시의 화려한 수식과 기교만을 단면적으로 추구하였다. 그러나 서곤체는 단지 晚唐 시풍에 대한 단순한 회귀였지만, 진정한 ‘宋调’가 성립할 수 있는데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서곤파가 이상은 시가를 추존하고 모방하는데 있어서는, 송인들이 이상은에서 위로 杜甫까지 소급하는 당시 전승의 길을 어느 정도 개척하였다. 이상은 시는 西崑詩派를 통해 宋代에 전면적으로 소개되었으며, 송인들은 西崑體를 통하여 이상은 시를 이해하였고, 동시에 이상은 시와 서곤체의 차이를 인식하였으니, 이것으로부터 송대시화에서 어떻게 이상은 시를 평가하였는지 그 관점을 탐색할 수 있다. 이상은은 시에서 高情远意한 풍격을 드러내었으며, 宋人들은 대체로 이를 인식하였다. 咏史诗 및 叙志述懷의 작품이 이와 같을 뿐만 아니라,더욱 많은 即景寄兴의 小诗에서도 李商隐 시의 ‘高情远意’를 볼 수 있다. 이상은은 고인의 典故를 자신의 붓 아래 펼쳐내어 자유로이 구사하였는데, 시대의 선후를 불문하고 모두 그의 诗境 중에 출현한다. 이상은 시의 뛰어난 곳은 바로 用事가 深僻한 곳에 있다. 비록 말은 뛰어나지만 뜻이 미치지 못하는 곳은 그의 단점이 있는 바이지만, 송인들은 도리어 이를 기이하다고 여겨 본받았다. 이상은은 用典의 구사를 통하여 함축적이고도 깊이 있게 抒情言志의 창작 목적을 달성하였다. 송대시화에서 이상은 시가에 대한 평론은 칭찬도 있고 폄훼도 있지만, 이 속에는 송대 시학발전의 궤적이 담겨 있다. 서곤체에서 江西詩派로 대표되는 송시 시풍의 확립에 이상은 시작이 미친 영향은 상당히 크다. 송인들은, 특히 송대 중기 이후에는, 學杜의 각도에서 이상은의 시작을 받아들였다. 송대시화에서는 이상은 시의 典麗精工한 사장과 委婉多諷한 풍격이 긴밀하게 결합되었음을 긍정하였다. 또한 이상은 시는 宋人들이 수립한 用事의 전범이 되었다. 宋代詩話에서는 이상은 시가에서의 用事 기교의 가치에 주의를 기울였을 뿐만 아니라, 원숙한 시가 창작수법 속에 담겨져 있는 복잡한 정감 또한 매우 중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70
ISSN
1225-083x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중국언어문화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