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Keywords korean-style parent education; sensitivity training; parent-child communication; parent-child interaction; self-esteem;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감수성 훈련;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자녀 상호작용; 자아존중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한국형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10명의 부모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형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 분석을 실시하여 실제적 필요성을 확인한 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설정, 기존 프로그램 분석, 내용 선정 및 구성, 전문가 타당성 검토, 프로그램 예비 실시, 프로그램 수정ㆍ보완 및 구체화, 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평가 등의 9단계를 거쳐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요 영역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녀수용, 상호피드백, 긍정발견, 행동변화, 성격이해, 자신감 획득이었으며, 부모교육을 자발적으로 희망하는 28명의 부모들 중 1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정한 후, 실험집단에게 1회기에 180분, 주 2회씩,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의 프로그램 평가에 의해 효과를 분석한 결과, 감수성 훈련을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자녀 상호작용,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