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성 무기결합재 모르타르의 화학 침투 저항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non-sintered cement; acid resistance; seawater resistance; 비소성 무기결합재; 내화학성; 내해수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을 이용해 비소성 시멘트 모르타르(NSC)를 제조하고 내산성 및 내해수성 시험을 실시하여 화학 침투저항성을 보통 시멘트 모르타르(OPC)와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시험결과 NSC는 OPC와 비교하여 무기산 수용액에 대해 뛰어난 내화학성을 지님을 알 수 있었으며, OPC 모르타르는 인공해수 침지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강도가 저하하였으나, NSC 모르타르는 강도가 증가하였다. NSC는 산에 의한 침식성이 강한 Ca(OH)2를 거의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OPC와 비교하여 무기산에 대한 높은 내화학성을 갖고 있으므로, 생활폐수를 취급하는 도시하부 구조물 및 공장폐수로, 폐기물의 고화재 등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