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합기도 활법수행의 무도철학적 함의

Keywords

Martial Arts; Korean Hapkido; performance; theory of reviving; theory of killing; alternative medicine; Recuperation; Respect for Life; Essence; Martial Arts; Korean Hapkido; performance; theory of reviving; theory of killing; alternative medicine; Recuperation; Respect for Life; Essence; 무도; 한국합기도; 수행; 활법; 살법; 대체의학; 양생; 생명존중; 본질

Abstract

이 연구는 활법(活法)이 무도로써 뿐만 아니라 대체의학 분야로 인지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합기도 활법수행의 무도철학적 의의를 찾아 수행의 폭을 확대하려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즉 무도에는 광의의 의미로 살법(殺法)과 活法, 곧 죽이는 법과 살리는 법이 현존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무도수행은 살법의 기능만 강조되고 활법의 의미는 등한시 되는 경향이 농후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국합기도 활법수행에 내재되어 있는 의의를 구현하려 하였다. 즉 한국합기도 활법의 본질을 구현하고, 활법수행의 의의를 정립하려는 시도이다. 논의내용으로서 무도 활법수행의 기본원리를 탐색한 후 한국합기도 활법수행의 양생적 의의와 존재론적 의의, 그리고 본질적 의의 등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