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文敎育의 미학적 접근

Keywords

漢字의 形象美; 漢字의 造字美; 漢文 散文의 表現美; Beauty of shape in Chinese character; Beauty of making words in Chinese character; Beauty of expression in Chinese prose; Beauty of shape in Chinese character; Beauty of making words in Chinese character; Beauty of expression in Chinese prose

Abstract

한자를 대할 때 처음으로 느끼는 것은 한자의 상형적 특징이다. 이는 사물의 모양을 본뜨는 데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다른 문자에 비해 복잡한 모양을 지니는 것도 상형의 특징에서 비롯한 것이다. 상형의 특징 때문에 획수가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상형성은 한자라는 문자를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형상미를 제공해 준다. 또한 한자는 다양한 어휘의 확장을 위해 이미 있는 기존의 글자를 결합하여 글자를 만드는 특징을 지닌다. 글자와 글자의 결합은 새로운 어휘에 대한 의미와 함께 결합 원리에 대한 이야기를 동반한다. 이러한 결합자의 원리에 대한 이야기는 字源을 분명하게 밝혀주는 경우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도 있다. 결국은 자원에 대한 이야기는 한자를 기억하기 유리하게 하며 그러한 이야기는 한자 어휘에 흥미를 끌게하는 助字美를 제공한다. 한문 산문은 전통적으로 先秦兩漢과 唐宋의 정통 문언 어법을 토대로 작성된 문예적 경향을 지닌 산문과 함께 공용문·실용문 가운데서도 그 형식미나 주제의식면에서 문예물로서 향유되는 산문들로서 字間·行間·行文 등을 통한 전개방식과 수사법을 통한 다양한 표현방식은 주제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것으로 한문 산문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이 한문의 미학을 수용하는 데에는 가능한 범위가 있다. 한문 교육에 있어서 미학적 교육은 교육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한자 및 한문 산문에 대한 이론은 교육과정으로 수렴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