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An Effect of Group Art Therapy Focused on the Collaborative Work on the Stress and the Peer Relationship of Single-parent Families' Children

본 연구는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과 또래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한 부모 가정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해당학교 담임교사와 사회복지사로부터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아동 16명을 의뢰받아 8명을 실험집단으로, 8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는 2010년 9월 2일부터 2011년 1월 20일까지 주 1회씩 60~70분 총20회기를 실시하였고 연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스트레스 척도와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기 전에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 가정 아동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스트레스 감소 및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협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한 부모 가정; 스트레스; 또래관계; Group Art Therapy Focused on Collaborative Work; Single-Parent Family; Stress; Peer Relatio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