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갑숙ko
dc.contributor.author정재원[정재원]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1:05:03Z-
dc.date.available2015-12-17T01:05:03Z-
dc.date.created2015-11-30-
dc.date.issued201112-
dc.identifier.citation미술치료연구, v.18, no.6, pp.1205 - 1224-
dc.identifier.issn1226-678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과 또래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한 부모 가정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해당학교 담임교사와 사회복지사로부터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아동 16명을 의뢰받아 8명을 실험집단으로, 8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는 2010년 9월 2일부터 2011년 1월 20일까지 주 1회씩 60~70분 총20회기를 실시하였고 연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스트레스 척도와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기 전에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 가정 아동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스트레스 감소 및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미술치료학회-
dc.subject협동중심 집단미술치료-
dc.subject한 부모 가정-
dc.subject스트레스-
dc.subject또래관계-
dc.subjectGroup Art Therapy Focused on Collaborative Work-
dc.subjectSingle-Parent Family-
dc.subjectStress-
dc.subjectPeer Relationship-
dc.title협동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An Effect of Group Art Therapy Focused on the Collaborative Work on the Stress and the Peer Relationship of Single-parent Families'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608402-
Appears in Collections:
환경보건대학원 > 미술치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