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地方自治團體의 敎育發展計劃 樹立 事例

Keywords

지방자치단체; 교육발전계획; 사례 분석; 교육여건; 교육지원; Local Government; Educational Development Plan; Case Study; Educational Condition; Support for Education

Abstract

이 연구는 울도군 교육의 현주소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울도군의 교육적 요구 및 정책에 관한 지역여론을 수렴하여, 울도군 교육발전을 선도할 종합적인 장기 교육발전 계획을 수립・제시하는 과정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울도군 교육발전을 위해 3대 목표를 설정하고, 3대 목표별 4가지 교육 발전과제 및 발전과제별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발전과제와 세부 추진과제는 울도군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와 토론회를 통하여 최종 확정하였다. 울도군 교육발전 계획 수립과정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울도군의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울도군 교육발전 추진과제의 우선순위 설정 및 시행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의 총체적인 교육발전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교육발전을 위한 단위학교・기관의 자구노력이 중요하다. 다섯째, 울도군 교육발전 계획의 주기적 수정・보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