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十世纪中国的文学接受特点与传播模式

Keywords 20세기; 중국문학; 수용특징; 전파형태

Abstract

20세기의 중국 역사는 변화도 많으며 기복도 심하다. 이 시기의 문학 수용과 문학의 전파도 시대적 배경을 기초로 단계적인 역사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세기를 ‘사상계몽의 시기 1898∼1928’․‘문예대중화 시기 1928∼1978’․‘문예신시기 1979∼현재’의 세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의 문학수용 특징과 전파형태에 대해 정리하였다. 특히 각 단계의 문학 수용자, 수용 경로, 수용 이론 및 작품, 수용방식 및 영향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계몽운동 이후 오늘날까지 이미 한 세기가 흘렀다. 100년간의 문학 전파와 수용은 크게 두 가지 특징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시대적인 환경의 영향으로 수용 문학의 기능성과 실용성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 둘째, 응용성 연구는 풍부하나 이론적인 탐색은 현저하게 부족하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일부 학자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美學의 수용과 발전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