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평가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공군조직을 중심으로 -

Keywords

피 평가자 평가만족도; 평가자 인적요인; 평가정황 요인; 회귀분석; Ratee’s Perceived Satisfaction of Appraisal; Rater’s Personal Factors; Organizational Context Factors Regarding Appraisal; Regression Analysis

Abstract

이 연구는 평가자 인적요인(평가경험, 평가교육, 평가책임감)과 평가정황 요인(평가도구 정확성, 평가피드백, 평가시스템 우월성)이 피 평가자의 평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분석에 사용한 자료로는 우리나라 공군의 대위급 이상 장교와 부사관을 대상으로 군내 인트라넷을 통한 설문조사에서 유효한 1,248개의 응답 내용을 활용하였으며 변수간의 영향력 분석을 위해 회귀분석을 하였다. 주요한 분석 결과는 평가도구 정확성(β = .328, p < .01), 평가책임감(β = .228, p < .01), 평가시스템 우월성(β = .195, p < .01), 평가피드백(β = .123, p <.01) 및 평가경험(β = .081, p < .01) 등이 피 평가자의 평가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가 주는 함축적 의미와 연구의 한계점이 함께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