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약진지역 대공간 구조물에 대한 스마트 면진시스템의 적용성 검토

Keywords

Smart base isolation system; Regions of Low-to-Moderate Seismicity; Spacial structure; Vibration control; 스마트 면진시스템; 중약진지역; 대공간 구조물; 진동제어

Abstract

현재까지 스마트 면진시스템은 일본이나 미국 같은 강진지역에서 개발되고 적용되어 왔다. 이렇게 강진지역에 있는 건축물을 지진하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개발된 스마트 면진시스템은 우리나라와 같은 중약진 지역에 있는 건축물에 그대로 적용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진지역에 건설되는 건축물을 위한 스마트 면진시스템을 중약진 지역에 건설되는 건축물에 적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검토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예제구조물로 대공간 아치구조물을 선택하였고 스마트 면진시스템은 MR 감쇠기와 저감쇠 탄성베어링을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강진지역과 중약진 지역에서 발생하는 지진하중으로는 기존에 발생한 역사지진을 바탕으로 인공지진을 생성하였다. 수치해석결과 강진지역에 건설되는 대공간구조물을 위하여 개발된 스마트 면진시스템을 그대로 중약진 지역에 적용하면 면진효과가 상당히 줄어들므로 스마트 제어장치의 용량이 중약진 지역에 맞추어 주의 깊게 설계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