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주체적 헤게모니

Title
서로주체적 헤게모니
Other Titles
Allelosubjective Hegemony
Author(s)
김학노
Keywords
헤게모니; 홀로주체성; 서로주체성; 민주주의; 프롤레타리아 독재; hegemony; monosubjectivity; allelosubjectivity; democracy; dictatorship of the proletariat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정치학회
Citation
한국정치학회보, v.45, no.5, pp.53 - 79
Abstract
이글은 ‘아(我)와 비아(非我)의 헤게모니 투쟁’이라는 필자의 정치 정의를 바탕으로‘서로주체적 헤게모니’의 개념을 탐구한다. 서로주체성과헤게모니는 양립 가능한가? 헤게모니는 기본적으로 지배 및 지도관계를 전제하는 개념인데, 아와비아 사이에 서로를 주체로 간주하고 존중하면서동시에 지배 및 지도의 수직적 관계가 수립될 수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이글은 서로주체적 헤게모니가 가능할뿐만 아니라 원래 좁은 의미의‘순수한’헤게모니는 서로주체적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이글은 부르주아 혁명에 의해 수립된 근대민주주의가 기본적으로 서로주체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부르주아 지배의 강점은 바로 이러한 서로주체적 헤게모니에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과거사회주의 혁명의 이론적 기반이었던 프롤레타리아 독재론은 근대민주주의가 담고 있는 서로주체성을 크게 훼손하였다고 주장한다. 진보 진영의새로운 헤게모니 기획은 근대민주주의가 내포하고 있는 서로주체적 헤게모니의 장점을 더욱 발전시키는 한편 그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31
ISSN
1229-506X
Appears in Collections:
정치행정대학 > 정치외교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