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가정신, 핵심역량 그리고 국제화 간 관련성에 관한 연구

Title
국제기업가정신, 핵심역량 그리고 국제화 간 관련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Relationships Among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Core Competence, and Internationalization
Author(s)
이재훈양현주[양현주]
Keywords
Internationalization; Core Competence;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Marketing Competence; Export SMEs; Internationalization; Core Competence;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Marketing Competence; Export SMEs; 국제화; 핵심역량; 국제기업가정신; 마케팅 역량; 수출중소기업
Issue Date
201112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4, no.6, pp.3247 - 3271
Abstract
무역장벽과 같은 국제화 방해요인이 줄어듦과 동시에 전자통신의 기술발달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국제화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국제화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화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량의 관점에서 국제화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초로 분석한 결과, 국제화 결정요인으로 역량, 국제기업가정신, 그리고 국제화 등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핵심역량의 매개역할에 관한 9가지 가설을 포함한 총 27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들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총 378개의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마케팅 역량은 3가지 국제화(e.g. 국제화 성과, 수출액증가율, 국제화 범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네트워크 역량은 수출액증가율에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마케팅 역량만이 국제기업가정신과 국제화 간의 관계를 매개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수출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해서는 마케팅 역량이 매우 중요하므로 마케팅 역량의 제고가 필요함을 본 연구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023
ISSN
1226-2234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