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와 일반상담교사 배치 학교 학생들의 학교상담에 대한 인식

Keywords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counseling teacher and general counseling teacher; 학교상담; 전문상담교사; 일반상담교사;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counseling teacher and general counseling teacher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와 일반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 학생들의 학교상담 실태, 역할 기대, 상담 만족도, 학교상담 발전 방안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여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과 학교상담 활성화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전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 학생 1,605명, 일반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 학생 1,6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문상담교사 배치 학교 학생들이 학교상담 실태 전반적 요인에서 긍정적 인식을 하였으며, 상담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수준과 상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학교상담의 주체 요인과 발전 방안으로 상담만을 전담하는 전문상담교사 배치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교상담 여건과 환경, 상담에 대한 이해 부족과 불신, 상담교사 역할과 자질 등에 대해서 부정적 인식의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와 일반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 학생들의 인식에 따른 학교상담에 대한 이해와 인식변화, 상담활동 여건과 환경 개선, 상담교사의 역할 자질과 전문성 신장, 전문상담교사 배치 확대 시행 등 학교상담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과 활성화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는 학생들에게 질 높은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 상담 여건과 환경을 개선하고,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역할 자질과 전문성 신장의 중요함을 일깨워 준다. 아울러 적극적이고 활발한 상담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각 급 학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하여 만족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