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의 유연성과 결과변수와의 관계 및 노조 힘의 조절효과

Keywords numerical flexibility; functional flexibility; productivity; job security; labor-management cooperation; union power; 수량적 유연성; 기능적 유연성; 생산성; 노사협력성; 고용안정; 노조힘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195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있는 노동시장의 유연성 전략 즉 수량적 유연성과 기능적 유연성이 조직의 결과변수인 생산성, 노사협력성, 고용안정 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기업 단위로 분석하였다. 또한 노동시장 유연성(수량적 유연성 및 기능적 유연성)과 노사협력성및 고용안정간의 관계에서 노조 힘의 조절역할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결과는 수량적 유연성은 생산성, 노사협력성, 고용안정 등과 유의한 관계를 보여주지 않았으나 기능적 유연성은 생산성, 노사협력성, 고용안정 등에 상당한 정의관계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노동시장 전략에서 기능적 유연성의중요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서구에서는 기능적 유연성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주장하고 수량적 유연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유연성의 긍정적 측면은 확인이 되었으나 수량적 유연성의 부정적 관계가 확인될수 없었다는 점에서 이들 관계는 앞으로 좀 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는 과제도 남겼다. 노동시장 유연성과 노사협력 및 고용안정과의 관계에서 노조 힘의 조절역할에대한 분석결과는 수량적 유연성과 노사협력성 관계에서만 노조 힘의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노조의 기회주의적 행동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