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KO 및 QUAL2K를 이용한 길안천 수계 수질모의

Keywords QUALKO; QUAL2K; BOD; T-N; T-P

Abstract

본 연구는 조류의 생성 및 사멸에 따른 유기물 변화를 고려 할 수 있는 QUALKO모형과 QUAL2K모형을 낙동강수계에 적용하였다. 또한, 2개 모형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BOD, T-N, T-P의 3개 수질항목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2개 모형의 실측값과 모의값과의 오차의 범위는 BOD의 경우 25.99%-26.57%, T-N은 2.34%-3.29%, T-P는 3.57%-7.14%의 결과가 산정되었다. BOD의 경우 Detritus의 융해와 가수분해를 고려하여 모의하기 때문에 오차율이 크게 나타났다. T-N의 경우, QUALKO 모형이 QUALK2K모형 보다 정확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T-P의 경우, 하천변 점오염원으로부터 유기인과 용존성인의 증가로 인해 상류에서 하류로 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전반적인 결과에서, QUALKO 모형과 QUAL2K모형은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였으며 2개 모형의 오차는 큰 차이가 없었다. 모형의 예측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매개변수의 검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