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론과 실행기능의 발달 및 관계: 한국아동 자료를 중심으로

Keywords

마음이론; 틀린 믿음; 상이한 믿음; 외양 실제; 실행기능; 갈등 억제; 지연 억제; 작업 기억; theory of mind; discrepant belief; false belief; appearance-reality; executive function; conflict inhibition; delayed inhibition; working memory; theory of mind; discrepant belief; false belief; appearance-reality; executive function; conflict inhibition; delayed inhibition; working memory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상이한 믿음 과제, 틀린 믿음 과제, 외양 실제 과제를 사용하여 마음이론을 측정하고 갈등 억제 과제, 지연 억제 과제, 작업 기억 과제를 사용하여 실행기능을 측정하여 각 능력의 발달과 이 두 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상이한 믿음은 3세 아동부터 잘 이해하였다. 3세 아동들은 틀린 믿음 과제나 외양 실제 과제에서 많은 오류를 범했고, 5세가 되면서 수행에 유의한 증진이 보였다. 실행기능과 관련하여서 3세 아동들은 갈등 억제와 지연 억제에 대해서는 좋은 수행을 보였지만, 작업 기억에서는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작업 기억에서는 3세와 5세 사이에 발달적 변화가 있었다. 한국 아동의 실행기능을 서구 아동과 비교했을 때, 한국 아동은 실행기능 과제에서 서구 아동보다 더 좋은 수행을 보였다. 마음이론과 실행기능과의 관계에서는 세 종류의 마음이론 과제에서의 수행이 갈등 억제나 작업 기억과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마음이론과 실행기능 간에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 서구권 연구 결과와 대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