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기준점 관리 및 활용 방안

Keywords 무선주파수태그; 기준점; RFID; Control Point

Abstract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유비쿼터스 개념이 적용된 제품이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으며 편리한 생활을영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측량, 지적 분야에도 다양한 사업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와 QR-Code(Quick Response code)를 이용하여 기준점 관리와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지적기준점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근점을 대체할 수 있는 스마트 도근점을 이용하여 스마트폰및 노트북과 활용하여 도근점의 위치정보와 속성정보를 제공 및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용관점에서 사용자 측면과 갱신, 유지 관리라는 관리자 측면을 함께 고려한 시스템적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적용성에 있어서 가격이 저렴하고 실시간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정보의 제공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기준점 갱신 및 유지관리에도 획기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