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산문 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Keywords

한문교육; 서사산문; 한문소설; 교육과정; 연구동향; Classical Chinese education; narrative prose; descriptive; prose; Classical Chinese novel training; Classical Chinese education; narrative prose; descriptive; prose; Classical Chinese novel training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서사산문 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과 과제를 정리하는 것이다. 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아 점검해본 결과 한문서사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가 매우 열악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사실의 확인은 이 분야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를 촉구하는 계기로서 의미를 지닌다. 서사산문 교육의 경우, 동향을 따질 정도로 연구의 맥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논문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첫째, 문학교육으로서의 소설 교육에 대한 관심의 시작둘째,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한문소설 수업 방안에 대한 모색셋째, 한문소설 교육의 현실 점검과 그 방향에 대한 모색넷째, 한문소설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의 원리와 모형의 탐색기왕의 연구는 대체로 ‘교재 구성의 한계’에 대한 문제의식과 ‘문학교육의 실현’에 대한 지향에서 진행되었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문제, 교과서의 문제, 단원 구성의 문제, 교수·학습 방안 등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서사산문 교육에 대한 초창기의 문제제기는 아직도 유효한 상황이다. 서사산문 교육에 대한 연구 과제는 기존의 문제의식을 구체화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첫째, 서사산문 교육에 대한 한문과 교육과정에서의 위상둘째, 변화된 교육과정에 따른 서사산문 교육의 위상셋째, 서사산문 교육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갖는 의미넷째, 효과적인 서사산문 교육 방안이상의 문제의식과 논의가 구체화, 실현화되기 위해서는 한문교육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이 모색되어야 하며, 이러한 실천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논리와 이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조건에 맞게 학생들이 작품의 전체적인 면모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작품 감상을 할 수 있는 상황을 창출해야 한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구체적으로 서사산문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한문교육 종사자 모두에게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