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초점 단층 이미지에서 수준별 잡음제거와 클러스터 경계선 추출

Keywords

Confocal Image; Analysis of cell image; Noise elimination; Boundary extraction; Bio-nano; 공초점 이미지; 세포 이미지 분석; 잡음 제거; 경계선 추출; 바이오 나노; Confocal Image; Analysis of cell image; Noise elimination; Boundary extraction; Bio-nano

Abstract

조직 공학에서는 하이드로 젤 내 3차원 세포 배양 과정에서 세포와 세포간의 공생관계를 관찰하게 되는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세포들의 증가나 상호작용, 분화, 사멸되는 과정들을 고배율 공초점 현미경을 이용하여 단층 촬영하고, 촬영된 이미지들로부터 세포의 공생 메커니즘이나 변화 과정을 관찰 및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드로 젤 내 3차원 세포 배양 과정에서 단층 촬영된 세포 이미지로부터 클러스터 경계선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수준별 잡음 제거 방법과 클러스터 경계선 추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은 하이드로젤로 인한 좁쌀 모양의 잡음에 뛰어난 잡음 제거 성능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복잡한 클러스터들에 대해서도 정확한 클러스터 경계선을 추출함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