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리더와 윤리경영시스템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윤리풍토의 매개효과중심

Keywords ethical leader; ethics management system; organization-oriented ethical climate; social responsibility-oriented ethical climat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윤리적 리더; 윤리경영시스템; 조직배려 윤리풍토; 사회적 책임 윤리풍토; 조직시민행동

Abstract

본 연구는 윤리적 리더와 윤리경영시스템이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들 사이에 윤리풍토가 매개작용을 하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 경북 지역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 종사하는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한 1,035부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주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리더와 윤리경영시스템의 정착은 모두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둘째, 연구 가설에서 기대했던 바와 같이 윤리적 리더와 윤리경영시스템이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조직배려 윤리풍토와 사회적 책임 윤리풍토가유의한 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배려 윤리풍토와 사회적 책임 윤리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