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과학 양적연구에서 효과크기 제시의 의미와 중요성

Keywords effect size; quantitative analysis; statistical significance test; meta-analysis; p-value; 효과크기; 유의성 검정; 양적분석; 메타분석; 유의확률값

Abstract

양적연구에서 유의성 검정결과를 해석할 때 유의확률값에만 의존하는 것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논란이 있어왔다. 이에 대한 보완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효과크기의 제시는 오래전부터 여러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왔으며 미국심리학회 출판메뉴얼(APA Publication Manual)에서도 결과보고에 포함시킬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스포츠과학연구에서 효과크기는 크게 활용되지 않고 있으며 통계 및 연구법 관련 서적에서도 비중 있게 다루지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효과크기 산출과정과 보고형태를살펴보았으며 효과크기가 제공하는 정보와 그 해석을 다루었다. 비교적 간단히 구할 수 있는 효과크기를 결과에 포함시킴으로써 연구자는 독자들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집단 간 차이가 어느 정도 크기의 차이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경기력 향상 관련 연구동향을 보면 메타분석의 활용사례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여러 연구물에서 제시된 효과크기를 이용한 메타분석은 보다 광범위한 해석과 이해를 돕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2009년부터 현재까지 코칭능력개발지에 게재된 논문 중 양적분석을 포함하는 연구를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효과크기를 제시한 사례는 많지 않았으나해당되는 모든 연구에서 기술통계량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차후 메타분석을 적용할 경우 가용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