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식배구 프로그램이 여성 지체장애인의 등속성 근력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좌식배구; 등속성 근력; 정신건강; Sitting Volleyball;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Mental health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여성 지체장애인들을 대상으로 12주간 좌식배구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등속성 근력과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 지체장애인의 운동 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자료(동기유발)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대상은 A시에 거주하는 B장애인여성연대 회원으로 전혀 운동 경험이 없는 40세 이상의 여성 지체장애인들로 실험집단 11명과 통제집단 11명으로 구성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SPSS WIN Version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종속변인별로 구하였다. 두 집단 간의 평균비교는 사전검사 측정값을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측정값을 서로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nvariance)으로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같다. 여성 지체장애인들의 좌식배구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견관절 등속성 근력변화에서 60˚/sec, 180˚/sec, 240˚/sec의 신근과 굴근의 근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견관절의 신근에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신건강의 변화에 있어서는 부정적인 요인인 긴장, 우울,분노, 피로, 혼동의 수준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요인인 활력의 수준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2주간의 좌식배구 운동은 여성 지체장애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 지체장애인의 장애로 인해 저하된체력적 변화의 개선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정신건강의 변화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