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프로그램이 좌식배구 선수들의 체력과 이동능력 및 특성 스포츠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Stting Volleyball; Physical Fitness; Mobility; Confidence on Specific Sports; 좌식배구; 체력; 이동능력; 특성 스포츠자신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좌식배구 선수의 상체체력과 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이 실제경기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체력과 이동능력 및 특성 스포츠자신감에 어떠한영향을 주는지 그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일선의 지도자들과 선수들의 효율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위한 의미 있는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A시와 B도에 소속되어 있는 남자 지체장애인 좌식배구 선수 24명으로 실험집단 12명과 비교집단 12명으로 무작위로할당하였다. 모든 결과처리는 SPSS Win Version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비교집단 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종속변인별로 구하였다. 두 집단 간의 평균비교는 사전검사 측정값을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측정값을 서로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nvariance)으로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상체체력향상프로그램과 이동능력향상프로그램 훈련을 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기초체력과 이동능력 및 특성 스포츠자신감을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기초체력은 실험집단이 근력(악력), 유연성, 근지구력(팔굽혀 펴기, 턱걸이)에서 향상되었고, 이동능력에서도 실험집단의 전․후방 이동능력과 측방 이동능력, 순환능력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리고 특성 스포츠자신감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의 수준이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좌식배구선수들에게 상체체력훈련과 이동능력훈련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강인한 체력육성,전문적인 기술향상과 선수들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위해서는 상체체력훈련과 이동능력훈련이 훈련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