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축구교실 참여가 남자 중학생의 체격과 체력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middle school boys’; After-School Soccer Program; physical examination; an examination of physical strength; mental health

Abstract

12주간 방과 후 축구교실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남자 중학생들의 체격과 체력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이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방과 후 축구교실 프로그램 참여는 체중과 비만율을 감소시켰다. 둘째, 방과 후 축구교실 프로그램의 참여는 하위요인인 50m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에서 모두 증가하였다. 셋째, 방과 후 축구교실 프로그램의 참여는 정신건강의 하위요인인 강박증, 불안, 예민성, 우울, 적대감의 수준을 감소시켰다.